경북속 음식이야기

홈 > 경북 음식이야기 > 경북속 음식이야기

각종나물과함께하는홍합밥한상차림

각종나물과함께하는홍합밥한상차림

  • 각종나물과함께하는홍합밥한상차림
  • 먹음직스러운홍합밥음식모습

울릉군 - 홍합밥

울릉도에서도 식후경이라 하여 반드시 먹고 구경을 다녀야 할 음식이 있는데 바로 홍합밥, 따개비밥, 소라밥이 그것이다.
이중 가장 유명한 것이 홍합밥으로 울릉도 청정해역에서 딴 싱싱한 홍합에 갖은 나물을 섞어 지은 별미 밥이다.

음식분류
주식
주로먹는 계절
봄 여름 가을 겨울
주요산지
바다

다른음식이야기 GO

지역정보

[울릉도] 오징어와 호박엿의 고장
동해바다위에 솟아오른 태고적 신비를 간직한 화산섬이다.
오랜기간 동안 동해를 수호하는 국토의 파수꾼 역할..
[특산물]
오징어, 호박엿, 울릉약소, 돌미역, 돌김

음식정보

울릉도 여자들의 피부와 건강을 지켜주는 동해부인~ 홍합밥 

울릉도에서도 식후경이라 하여 반드시 먹고 구경을 다녀야 할 음식이 있는데 바로 홍합밥, 따개비밥, 소라밥이 그것이다. 
이중 가장 유명한 것이 홍합밥으로 울릉도 청정해역에서 딴 싱싱한 홍합에 갖은 나물을 섞어 지은 별미 밥이다. 

시절이 좋아 지금은 별미밥으로 대접받으며 육지 사람이 이곳에 오면 꼭 먹는 음식이 되었지만 사실 홍합밥은 그 옛날 울릉도의 어려운 식량사정을 한마디로 알려주는 음식이다.

울릉도 섬마을 전경

섬이란 지역적 조건은 식생활에 기회보다 제약으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다. 좁은 경지가 그 첫째 제약이고 교통의 불편이 그 다음이다.

포항으로부터 217km, 묵호로부터 161km나 떨어져 있는 울릉도. 

교통편이 좋아진 요즘에도 노랫말처럼 ‘울렁울렁 울렁대는 가슴안고~’ 배로 3시간은 족히 가야 하는 거리이니, 그 옛날에는 어떠했을까?

절대농지의 부족과 섬지역에 따른 물자이동의 어려움은 쌀밥을 제사 또는 명절에만 먹을 수 있는 귀한 음식으로 만들었고, 다양한 해산물과 채소를 늘 밥에 넣어서 먹게 되었다. 

홍합밥도 그런 과정을 통해서 정착한 울릉도 만의 음식중 하나인 것이다.


먹음직스러운 홍합밥 음식모습

홍합은 우리나라 전 근해에 분포하며 남해 일부에서는 양식을 하고 있지만, 울릉도 홍합은 육지의 홍합과는 구분된다. 울릉도의 홍합은 바닷가 암초에서 따는 것이 아니라 수심 20m 이상 되는 깊은 바다에서 자생하는 것을 다이버나 해녀들이 잠수를 하여 손으로 채취하며, 그 크기가 보통 어른 손바닥만 하고 육지홍합보다 더 붉고 맛도 쫄깃쫄깃 하다.

10여년 전 한 민박집 아주머니가 손님들에게 울릉도 고유의 밑반찬과 함께 집에서 먹던 홍합밥을 내어 놓았는데, 그 맛이 좋아 인기를 끌자 아예 식당을 차려 버렸고, 지금은 웬만한 식당에서는 모두 홍합밥을 내놓을 정도로 울릉도를 대표하는 음식이 되었다.

울릉도는 예로부터 삼무오다(三無五多)의 섬이라 하여 도둑과 공해, 뱀이 없고 바람과 향나무, 미인과 물, 돌이 많다고 했다.
이중 미인이 많은 이유는 바로 홍합과 관련이 있는 듯 하다.

‘본초강목’에 보면 홍합을 다른 표현으로 ‘동해부인’이라 부르는데 이것은 홍합이 맛은 달고 성질이 따뜻해 피부를 예뻐지게 한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실제로 홍합은 다른 해산물과 비교하여 월등히 칼륨성분이 많아 체내에 쌓인 소금성분을 제거하고, 간기능을 좋게 만드는 타우린 성분과 스테롤류, 비타민 등으로 인해 뼈와 근육을 튼튼하게 하고 피를 맑게 한다.

좀 더 배불리 먹기 위해 만든 음식이 울릉도 여자들의 피부와 건강을 지켜 준 셈이다.

각종 나물과 함께하는 홍합밥 한상차림

 예전엔 바다 한가운데, 모진 바람 때문에 살기 어려운 힘든 섬이었을지 몰라도 지금 울릉도는 울창한 숲과 쪽빛바다..그리고 자연을 닮은 음식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어 더 아름다운 곳이다.

경북이맛

36759 경상북도 안동시 풍천면 도청대로 455 경상북도 식품의약과      ㅣ      고객문의 : 054-880-3834      ㅣ      팩스 : 054-880-3849
Copyright(C) Gyeongsangbuk-Do province. All rights reserved.

과학기술정보통신부 WA WEB ACCESSIBILITY (사)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한국웹접근성인증평가원